2018 M03 21

당신이 그렇게 똑똑하다면 왜 당신은 부자가 아닌가? 이것은 단지 기회일 뿐이라고 밝혀졌습니다.

Photo: Jodi Jacobson/Getty Images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가장 재능있는 사람이 아닙니라 단지 가장 운 좋은 것이라고 부(富)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컴퓨터 모델이 확인해 줍니다. 이를 고려하면 다양한 투자에 대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부(富)의 분배는 때로는 80:20 규칙이라고하는 잘 알려진 패턴을 따릅니다 : 부(富)의 80%는 국민의 20%가 소유합니다. 실제로, 작년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38억명에 해당하는 총 재산을 지닌 사람은 8명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모든 규모의 사회에서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사회 현상에서 발생하는 힘의 법칙이라고 불리는 잘 짜인 패턴입니다. 하지만 부의 분배는 공정성과 가치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들 때문에 가장 논란이 많은 분야 중 하나입니다. 왜 그렇게 소수의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 부(富)를 가져야 하나요?
일반적인 대답은 사람들이 그들의 재능, 지능, 노력 등에 대해 보상 받는 성과 주의 속에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양의 행운이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이것이 우리가 관찰하는 부(富)의 분배로 해석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 부(富)의 분배가 권력 법을 따르는 반면, 인간의 기술 분배는 보통 평균적인 가치에 대한 대칭적인 일반적인 정규 분포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IQ테스트에 의해 측정되는 것과 같이 지능은 이 패턴을 따릅니다. 평균 지능 지수는 100이지만 1000이나 10,000의 IQ를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노동 시간으로 측정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평균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하고 어떤 사람들은 더 적게 일하지만, 다른어떤 사람들보다 10억배 더 많이 일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에 대한 보상에 관해서라면,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수십억배나 더 많은 부(富)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수많은 연구들은 가장 부유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이 어떻게 부자가 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그것이 사람들의 예상보다 더 큰 기회가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이런 요소들이 그것들이 무엇이든 간에, 세상을 더 좋고, 더 공정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이용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이탈리아 카타니아 대학(University of Catania)에서 알레산드로 플루치노(Alessandro Pluchino)의 업적과 몇명의 동료 덕분에 답을 얻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인간의 재능을 컴퓨터 모델로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이것을 인생에서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모델을 통해 팀은 이 과정에서 기회의 역할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눈이 휘둥그래질 만합니다. 그들의 시뮬레이션은 실제 세계에서 부(富)의 분배를 정확하게 재현합니다. 하지만 가장 부유한 사람들이 가장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비록 그들이 일정 수준의 재능을 가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가장 운이 좋습니다. 이것은 우리 사회가 기업에서 과학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 대한 투자 수익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플루치노(Pluchino)와 공동 연구원들의 모델은 간단합니다. 그것은 N명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은 특정한 수준의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재능은 보통 표준 편차와 함께 평균 수준에 따라 분포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평균보다 더 재능이 있고, 어떤 사람들은 덜 재능이 있지만, 다른어떤 사람들보다 더 재능이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인간의 기술이나 심지어 키나 몸무게 같은 특성에 대해서도 보여지는 것과 같은 종류의 분포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평균보다 키가 크거나 작지만, 아무도 개미나 초고층 건물만한 사람은 없습니다. 사실, 우리는 모두 꽤 비슷합니다.
컴퓨터 모델은 40년의 노동 수명 동안 각 개인을 특징을 차트화 합니다. 이 기간 동안, 개인이 충분히 재능이 있다면 자신의 부(富)를 늘리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행운의 이벤트를 경험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그들의 부(富)를 줄이는 불운한 사건들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무작위로 발생합니다.
40년이 끝나 갈 무렵, 플루치노(Pluchino)와 공동 연구원들은 개인들을 부(富)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고 가장 성공적인 특성을 연구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부의 분배를 계산합니다. 그런 다음 시뮬레이션을 여러번 반복하여 결과의 견고성을 확인합니다.
부(富)를 기준으로 개인 순위를 매기면 실제 사회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똑같습니다. 플루치노(Pluchino) 회장과 공동 연구원들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80%는 20%에 불과하고 나머지 20%는 80%의 자본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80-20'이라는 규칙이 존중됩니다.
만약 가장 부유한 20%가 가장 재능 있는 것으로 판명 난다면 이것은 놀랄 만하거나 불공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최고의 성공은 최고의 재능과 일치하지 않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연구원들은 말했습니다.
그래서 만약 재능이 아니라면, 어떤 다른 요인이 이렇게 왜곡된 부의 분배를 야기할까요? "우리의 시뮬레이션은 그러한 요소가 순전히 운이 좋은 것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 줍니다. "플루치노(Pluchino)와 공동 연구원들이 말했습니다.
이 팀은, 이들이 40년 동안 경험한 행운과 불운의 숫자에 따라, 개인 순위를 매김으로써 이것을 보여 줍니다.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가장 운이 좋은 사람들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라고 그들은 말한다. "그리고 덜 성공한 사람들도 가장 불운한 사람들이에요."
이것은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행운을 성공적으로 활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입니까?
플루치노(Pluchino)와 공동 연구원들은 이를 과학 연구 자금의 관점에서 연구하는데, 이는 그들의 가슴 속에 분명히 가까운 문제입니다. 전 세계의 금융 기관들은 과학계에 대한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실제로 유럽 연구 위원회(European Research Council)는 최근 우연한 발견에 대한 행운의 역할과 그것이 어떻게 자금 조달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이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 프로그램에 170만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플루치노(Pluchino)와 공동 연구원들이 이 질문에 대답할 준비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모델을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자금 조달 모델을 탐색하여 행운을 고려할 때 가장 수익률이 높은 것을 확인합니다.
연구 팀은 연구 자금이 모든 과학자들에게 균등하게 배분되는 세가지 모델을 연구했습니다. 이 모델은 과학자들의 일부에게 무작위로 배분되거나, 과거에 가장 성공한 모델에 우선적으로 주어졌습니다. 다음 중 가장 좋은 전략은 무엇입니까?
최상의 수익을 내는 방법은 모든 연구자들에게 자금을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와 세번째로 좋은 전략은 무작위로 10~20%의 과학자들에게 그것을 배포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연구원들은 때때로 그들이 발견한 우연한 발견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과학자가 과거에 중요한 기회를 발견했다는 사실이 미래에 또다른 중요한 발견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유사한 접근 방식은 중소기업, 대기업, 기술 벤처 기업, 재능을 키우는 교육, 심지어는 무작위 행운의 이벤트 사건 생성과 같은 다른 종류의 기업에 대한 투자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여기서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기다리고 있습니까?
참고 문헌 : arxiv.org/abs/1802.07068 : Talent vs. Luck: The Role of Randomness in Success and Failure (재능과 운 : 성공과 실패의 무작위성의 역할)

이글은 번역글 입니다.
원본링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