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디자이너는 코딩에 대해 잊어야 합니다. 대신 제품 관리를 배우세요 (Product Designers Should Forget About Coding. Learn Product Management Instead.)

이 글은 Henry Wu Product Designers Should Forget About Coding. Learn Product Management Instead.글을 번역했습니다. 저의 모든 글은 허가를 받고 진행 하였습니다

제품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은 아마 이 문제에 여러 번 부딪혔을 것입니다. 코딩을 배워야 하나요? 이 주제는 상당히 광범위하게 다뤄졌습니다. 하지만 제품 디자이너 툴 벨트에 훨씬 더 큰 가치가 있는 기술이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고 왔습니다.
제품 디자이너는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를 배워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할 일 아닌가요? 네, 하지만 제품 디자이너와 제품 관리자(제품 소유자라고도 함)의 역할 간의 책임감이 그 어느 때보다 겹치고 있습니다. 기업은 항상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할 방법을 찾고 있으며, 두 가지 역할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이를 위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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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관리 마인드(product management mindset)를 개발하면 디자인 작업을 보호하는 동시에 비즈니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제품 로드맵에 영향을 미치고 이미 제품 디자이너로 근무하면서 얻은 관점인 사용자 영향에 따라 작업의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 속도에 대한 확실성을 바꿀 적기인지 여부를 결정함으로써 비즈니스와 사용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 모든 것이 여러분이 제품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품 관리 마인드(product management mindset)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금까지 UX는 제품 관리자, 엔지니어 및 기타 조직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UX를 고려해야 할 정도로 주류입니다. 모든 사람이 고객을 위해 해결하도록 요청받고 있으며, 반드시 해결되어야 합니다. 모든 코너에서 양적 및 정성적 데이터가 UX 조직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당연히 UX는 매우 인바운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UX는 제품 관리 및 엔지니어링과 같은 인접 조직에 아웃바운드 영향력을 미치는 데 매우 강력할 수 있습니다. 제가 언급하는 영향의 유형은 디자이너(모크업)의 기존 생산물과는 다릅니다. 특히, 제품 관리 조직에서는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의 관점이 제품 결정과 우선 순위에 가치를 더하여 팀이 비즈니스 목표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요구를 해결하도록 보장합니다. 해결책을 제시받고 "멋져 보이게 해달라"는 요청을 받는 시대는 이제 끝날 것입니다.
귀사는 귀사의 운영 목표(제품 매니저가 잘 알고 있는 것)를 파악함으로써 이러한 대화를 나누고 제품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제품 디자이너로서, 사용자의 요구와 투쟁에 공감함으로써 사용자를 위한 챔피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귀사의 제품 관리자는 비즈니스의 요구와 어려움을 더욱 공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제품 또는 비즈니스의 성숙도에 따라 크거나 작은 제품 결정을 내릴 때, 때때로 속도나 그 반대로 불확실성을 교환해야 합니다. 또한 귀사의 비즈니스 목표를 보다 잘 이해하면 귀사와 귀사의 제품 관리자가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절충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여기 과장된 예가 있습니다 : Food2U 음식 배달 스타트업에서는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혁신적인 식사 맞춤화 기능을 설계해 왔습니다. 여러분의 연구 세션에서, 여러분의 사용자는 이 기능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이 기능은 모든 종류의 음식에 대한 영양 가치를 표면화하고 데이터를 건강 앱과 통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귀사의 팀은 이 기능에 대한 기계 학습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수개월을 투자하고 있으며, 모든 음식 변동을 감안하여 UI를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귀사의 팀은 폐쇄된 베타를 출시했으며, 제품을 대중에게 공개하기 전에 100% 픽셀을 완벽히 만들기 위해 제품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Food2가 있습니다.U의 자금은 바닥났고, 당신은 왜 더 이상 직업을 갖지 못하는지 궁금하게 남습니다.
닫힌 베타에서 UI를 완벽하게 만드는 동안 제품이 신생 기업에 실제 수익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만약 귀사 팀이 기능 완제품이 아닌 UI의 작은 조각(피자 사용자 지정 기능만)을 배송하는 트레이드오프를 할 의향이 있었다면 이 문제를 방지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앱이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데이터를 수집하여 신생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의 디자인이 사용자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보다 더 좋은 느낌은 없습니다. 그러나 우수한 설계자는 조명 켜기와 관련된 운영 비용도 이해해야 합니다. 제품 관리자의 사고방식을 갖추면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사용자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는 Brandon Chu의 Ruthless Prioritization에 수록된 시각 자료와 유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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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옵션을 선택한 경우 회사는 수익을 올리기 전에 파산하게 됩니다. 대신, 이 팀은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 요구의 균형을 맞추는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최고의 가치 작업 수익률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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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어떤 데이터 제품 관리자가 활용하는지 스킬합니다.

제품 디자이너가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 기술을 학습하여 구매력을 높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의 일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약조건을 발견하고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제품 관리자가 야간에 작업할 수 있는 것을 아는 것은 또한 작업하는 데 제약이 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종 제품 관리자의 야근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제품의 비즈니스 가치이며 최상의 솔루션은 사용자와 비즈니스 모두에 가치를 더합니다. 그들의 요구, 목표, 그리고 그들의 생각을 이해함으로써 이 역할의 표면적 수준 이상의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제품 관리자의 관점을 개발하는 것은 여러분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들의 목표와 동기부여에 대해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제품 관리자와 더 효과적으로 협상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분의 혼합된 고려는 여러분이 속담 동전의 양쪽에서 주장할 수 있기 때문에 두 사람의 마음가짐의 관점에서 더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설득력 있는 제안서를 작성하려면 제품 디자인을 어떤 형태의 비즈니스 메트릭에 다시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대개 인수, 수익화 및 보존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제품과 관련하여 답변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 달에 몇 명의 신규 사용자를 취득하고 있습니까?
  • 해당 사용자의 보존율은 얼마입니까?
  • 이번 달 수익은 얼마나 됩니까? 지난달과 어떻게 달라졌나요?
  • 내 제품이 구입 또는 보존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제 제품이 비즈니스가 돈을 버는 데 어떤 도움이 됩니까(monetization)?
  • 이번 달의 비즈니스 성장 및 보존 목표는 무엇입니까? 분기? 년?
  • 거기까지 어떻게 갈 계획인가요?
  • 제 업무가 이 사업 목표와 어떻게 연계되나요?
여기 과장된 예가 있습니다 : 귀하의 팀은 Food2U 앱의 첫 번째 복제본을 시장에 배포했습니다. 몇 가지 사용적합성 문제가 있지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100달러라고 가정해 봅시다. 현재 앱에는 피자 사용자 지정 기능만 있습니다. 귀사의 제품 매니저는 스시 기능을 출시하기 위해 다음 4회의 스프린트를 바침으로써 월 10달러의 추가 수입 흐름을 예상하는 초밥 시장(취득)에 진출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귀하의 연구에 따르면 피자 구매 흐름의 가장 큰 하락은 사용자가 배송비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사용적합성 문제 때문이며, 초밥 기능이 배송될 경우 여전히 존재할 수 있는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분석 툴을 사용하면(이 영업 깔때기를 추적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면 매월 20달러의 매출 증가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그 일을 하는데 단 두 번밖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제품 관리자가 사용적합성 문제 해결의 우선 순위를 정하도록 설득할 수 있습니다. 시동이 즉각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즉각적인 노력을 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또한 스시 시장에 더 성공적인 출시를 만드는 하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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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관리자가 협상하는 방법을 숙지합니다.

제품 관리 기술이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가 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봅니다.

AnswerLab의 CEO인 Amy Buckner Chowdhry는 게이트키퍼가 되는 것이 영향을 미치는 잘못된 접근 방식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대신, 그녀는 팀이 끊임없이 거절하는 대신 지속적인 추진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는 개념을 생각해냈습니다.
제품 디자이너가 커짐에 따라, 일반적으로는 HubSpot에게 더 전략적이고 영향력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이는 확실히 HubSpot에게 해당됩니다. 한 가지 일반적인 실수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UX 게이트키퍼에 가깝습니다. UX 프로세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거절하는 것은 당연하며, 이는 결국 고객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제품 관리자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우면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의사 결정에 대해 협상하고 협업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가 되고 문의원을 덜 받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 관리자의 사고방식에서 (어떤 이유로든) 매력적인 아이디어에 반대한다고 말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장에 마찰을 야기할 수 있는 새롭거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읽힐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로서 Amy의 조언은 그렇다고 말하면서 신뢰를 쌓는 것입니다. "예"라고 말하는 것은 여러분이 프로세스의 결정자가 아니라 솔루션 지향적이 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신은 없어서는 안 될 파트너가 되고 끊임없는 적이 아닙니다. 먼저 "예"라고 말함으로써 동료와의 관계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팀 동료들에게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니요'라고 말하는 대신, 여러분의 팀이 어떻게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를 고려해보세요. 귀사 팀이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방법을 계획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이정표를 고려합니다. 그리고 거절해야 할 경우, 제품 관리자에게 중요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사례를 작성합니다.

제품 관리 기술이 디자이너가 제품 비전을 계획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합니다.

제품 디자이너는 제품 개발에 관한 반복 프로세스를 잘 알고 있습니다. 진공 상태에서는 반복 과정을 통해 제품이 스케이트보드에서 자동차로 이동하는 과정을 쉽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예상치 못한 제약 조건(예측하지 않은 제약 조건 및 계획되지 않은 제약 조건)과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좋은 팀은 여전히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소 흐릿하더라도 북극성(제품 버전이라고도 함)을 반드시 계획해야 합니다. North Star가 하는 일은 팀이 매력적인 아이디어를 결정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동하기 위한 작업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전반적인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를 놓치지 않으면서 사용자의 맥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가드레일(원칙이라고도 함)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스케일업 단계에 있는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 단계에서 기업들은 종종 핵심 플랫폼을 육성하면서 신흥 시장으로 더 깊이 확장하려고 시도합니다. 이들은 종종 제품 시장 적합 아티팩트를 초안하여 로드맵을 작성합니다. 제품 시장에 적합한 아티팩트는 수익원을 늘리기 위해 새로운 시장을 포착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과 기능에 대한 잘 검증된 가설입니다.
종종 새로운 정의된 목표를 가진 경영진과 함께 제품 시장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한 비즈니스 결정이 내려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인식하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을 통해 시장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사용자 연구를 계획하는 것이 더욱 절실해집니다. 이러한 인지도는 전반적인 제품 전략 및 로드맵에 영향을 미치는 데 도움이 되는 균형 잡힌 목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즉,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더 나은 디자이너가 되는 품질입니다.
여기 과장된 예가 있습니다. 귀사의 총괄 관리자 또는 Food2U의 경영진이 새로운 쿠키 시장을 조사하여 포착하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합니다. 식품 맞춤화 기능의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은 기초적인 연구(이미 앱 사용의 건강한 동인이 되고 있는)에서 피자 맞춤화 기능의 과정을 계속 조정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제품 시장 적합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쿠키 시장은 상당한 양의 새로운 수익 증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품/기능이 제대로 수행되고, 제품이 충분히 빨리 배송된다면, 앱은 바로 이 시장을 사로잡기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주머니에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그것은 피자 맞춤 제작 기능의 작은 개선점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지식을 염두에 두고 제품 확장에 대한 UX 연구, 계획 및 우선순위를 다시 설정하여 즉시 이 쿠키 시장을 포착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피자와 쿠키 UI가 겹치고 결속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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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로서 계획 및 비전 수립 프로세스에 참여하면 연구 및 설계 리소스를 어떻게 구현하는지에 대해 보다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계 경력을 리더십 역할로 성장시킴으로써 설계 리소스를 계획하고 고용할 수 있는 기술도 갖추게 됩니다.
모든 위대한 리더들은 생산적이고 주도적인 팀임을 확실히 하기 위해 그들의 팀에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팀을 이끄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에게 사명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위대한 임무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팀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포함하는 잘 생각해낸 비전으로 시작합니다.
제품 관리자가 비전을 개발하는 방법 또는 제품 관리자가 북극성을 만드는 방법을 숙련합니다.

지금 바로 레벨 업을 시작할 수 있는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 기술입니다.

  • 무절제한 우선순위 설정입니다.
  • 정량 분석(quantitative analytics) 기술을 습득합니다.
  • 교차 기능 커뮤니케이션 및 계획을 추진합니다.
  • 시장 진출 전략을 이해합니다.
  • 비즈니스 메트릭/성장에 기반한 의사 결정입니다.
이 중 하나라도 "제품 디자이너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바로 저희가 고용하고 싶은 유형의 디자이너가 되실 겁니다! HubSpot에서 제품 디자이너 역할과 기타 기회에 대해 문의해 주십시오.

이 글은 번역 글입니다. 원본 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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