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쇼핑 앱 : 의식 있는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 (Good Shop App: designing for conscious consumers)

이 글은 Luna Felo Good Shop App: designing for conscious consumers 글을 번역했습니다. 저의 모든 글은 허가를 받고 진행 하였습니다.

이 사례 연구는 London에 General Assembly의 UX Design Immersive 과정에서 두 번째 프로젝트에 관한 것입니다.

presentation

의식있는 소비자가 되는 것

지난 5~6년 동안 저는 좋아하는 브랜드 중 일부가 우리 지구에 끼치는 피해를 알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더 나은 구매자가 될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저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싶습니다. (목표는 최소한에서 -> 0로)
불행하게도,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면서, 저는 대부분의 의식있고 지속 가능한 브랜드들이 제가 살고 있는 곳에서 쉽게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제가 한 일은 의식 있는 소비자들이 좀 더 책임감 있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디자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인터뷰

제가 해결하려고 했던 문제 영역을 확인하기 위해, 저는 대상 사용자들과 5번의 인터뷰를 했습니다. 저는 인터뷰 대상자들을 페이스북에 있는 제 네트워크에 설문조사를 보내어 그들의 쇼핑 선호도와 브랜드 윤리관행이 그들의 제품 구입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물어봄으로써 선택했습니다.
사용자 인터뷰 동안, 저는 그들의 쇼핑 습관, 동기 부여,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에 대한 우려에 대해 물었습니다. 처음에는 윤리적 브랜드에 대한 접근(금융 및 지리적)의 부재에 대한 반응과 우려를 들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인터뷰와 선호도 매핑 응답을 마친 후, 저는 제 대상 사용자의 문제가 그들이 현재 구매하는 브랜드에서 이용 가능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용자들이 윤리적인 상점 찾는 것을 도우면서 사용자 습관을 바꾸려고 하는 모바일 앱을 디자인하는 대신에,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와 현재 쇼핑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앱을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Persona 페르소나

사용자에 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한 후, 저는 사용자의 모든 요구, 목표 및 동기를 포함하는 페르소나를 만들었습니다. 셀마(Selma)는 기업의 관행과 이러한 관행이 지구와 환경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presentation
셀마는 자신의 생활방식의 일부로서 윤리적으로 그리고 의식적으로 쇼핑을 하고 싶어하며, 그것을 쉽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종종 브랜드 관행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면 윤리적인 쇼핑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Journey Map

저는 셀마의 경험을 담은 여행 지도를 그렸습니다. 의식적으로 쇼핑해야 하는 문제를 다룬 것이죠. 매우 제한적인 정보를 가지고 말이죠.
presentation

Defining the Problem 문제 정의

문제 설명 | 의식 있는 소비자들은 그들이 쇼핑하는 장소의 환경적, 사회적 영향에 대해 더 배울 방법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의식적으로 소비 결정을 내릴 때 그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용자가 쇼핑하거나 소비할 때 더 쉽게 의식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요?
가설 | 브랜드와 회사에 대한 환경 및 사회적 영향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자들은 더욱 의식적인 쇼핑 결정을 쉽게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그들의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우리의 앱을 사용하기 시작할 때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아이디어 및 솔루션

아이디어화 단계에서, 저는 짧은 시간 안에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들을 스케치했습니다. 첫 번째 라운드에서, 저는 저의 최고의 아이디어를 스케치했고, 두 번째 라운드에서는 저의 최악의 아이디어들을 스케치했습니다. 동료들은 서로의 가장 좋은 아이디어와 우리가 작업하고 있는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가장 안 좋은 아이디어에 투표해야 했습니다.
presentation

presentation
디자인 스튜디오와 투표 과정으로부터, 저는 제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대충 짐작했습니다. 저는 그 아이디어들을 연필과 종이에 써서 사용자들의 흐름을 위한 주요 화면의 몇 개의 와이어프레임을 스케치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자인 스튜디오 세션에서 구현된 솔루션:
  1. 브랜드/회사 및 업종별 검색 기능
  2. 야생 동물, 노동, 지속 가능성 및 환경에 대한 브랜드 영향.
  3. 브랜드 업데이트 유지
  4. 다양한 브랜드와 산업을 보여주는 검색/탐색 기능

종이에 프로토타입핑

presentation
종이에 프로토타입을 완성한 후, 저는 테스트를 시작하기 위해 Invision으로 가져갔습니다. 테스트 과정 동안, 저는 사용자에게 종이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야생 동물에 대한 브랜드의 영향에 대한 정보를 찾도록 요청했습니다.

종이 프로토타입 테스트로 얻은 통찰력

  1. 낮은 충실도의 종이 프로토타입에 사용된 복사본은 사용자들이 그 작업을 쉽게 수행하기가 약간 어려웠습니다. 가장 혼동을 일으킨 복사본은 페이지의 "즐겨찾기에 추가" 옵션, "야생에 대한 영향" 및 "이 달의 효과적 브랜드" 였습니다.
  2. 사용자는 회사/브랜드 윤리 관행에 대한 수치적 등급 평가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모르며, 이로 인해 일부 불신을 초래했습니다.
  3. 브랜드 페이지와 검색의 달러 기호는 사용자에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4. 즐겨찾기 탐색 모음 항목이 대부분의 사용자가 클릭하지 않았습니다.

저충실도 와이어프레임

종이 프로토타입에서 스케치의 와이어프레임을 디지털화하고 사용적합성 테스트의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이동했습니다.
presentation
충실도가 낮은 프로토 타입에서는
  • 이중화를 방지하기 위해 내비게이션 바에서 홈으로 전환 용도가 종이 프로토타입 테스트에서 일부 사용자 사이에 혼란을 초래했기 때문입니다.
  •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복사본을 변경했습니다.
  • 브랜드와 관련된 달러 표시 삭제
  • 사용자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등급 평가 방법" 페이지 추가 했습니다.
  • 탐색 모음에서 "즐겨 찾기"를 없애고 사용자가 관심있는 브랜드를 팔로우하고 프로필에서 다음 목록에 액세스할 수있는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저충실도 프로토타입 테스트

충실도가 낮은 프로토 타입을 테스트 한 후 사용자가 너무 혼란없이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시작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 났으므로 홈 페이지를 다시 디자인해야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한 후 시각 디자인을 생각해 볼 준비가되었습니다.

시각 디자인

저는 우선 "좋은 상점" 계열사가 어떤 브랜드와 어떤 브랜드와 브랜드, 톤, 시각적 디자인 측면에서 비교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는 무드 보드(아래)와 영상, 사진, 타이포그래피, 일반 느낌의 영감을 합쳐서 앱 설계에 반영하고 싶습니다.
presentation
moodboard
스타일 가이드에 관해서는 모바일 장치에서 읽기 쉬운 글꼴을 선택하고 브랜드 이미지가 약간 비공식적이면서도 정보적이라는 일관성을 유지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색상은 따뜻한 분홍색과 흙빛 녹색으로 영감을 얻어 사용자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presentation
Style Guide

Mockups

다음은 아래쪽 네비게이션 항목 (검색, 탐색 및 프로필) 각각의 최종 모형 화면입니다.
presentation

반영 및 다음 단계

이것이 제 2차 총회 때의 프로젝트였고, 저는 오픈 프로젝트에 대해 일하는 것이 정말 기뻤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나중에 연결할 작은 점들을 찾기 위해 제 가정들을 버리고 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그 점들을 연결하면서, 저는 제가 발견 단계에있는 동안 해결책을 만들거나 생각하지 않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것은 "그 시대의 모든 것이 달콤합니다"라고 번역하는 "كل شي حلو بوقته"이라는 아랍어 말을 떠올리게했습니다. .
앞으로 이 프로젝트를 위한 다음 단계는 사용자와 제품을 테스트하고, 등급 시스템을 향상시키며, 잠재적으로 사회적/양방향 기능 또는 요소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번역 글입니다. 원본 링크입니다.
https://uxplanet.org/good-shop-app-designing-for-conscious-consumers-e2f999c22aa6


안녕하세요! Early adopter입니다. 페이스북 [DTF] 디자인 번역 공장 - Design Translation Factory 그룹도 많이 가입해주시길 바랍니다.
"보버"에서 "디자인 번역 공장" 연재를 저와 함께 해주실 분을 찾습니다. 하단 "리뷰" 또는 "페이스북"으로 편하게 메시지 주세요!
PS. 제가 사용하는 블로그 "보버"에 "함께 쓰는 블로그"라는 기능이 요번에 추가됐네요 ㅋ (미디엄에 퍼블리케이션 같은 기능..)
하단 링크 글을 보시면 "디자인 번역 공장"에 어떻게 함께 연재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또는 쉽게 FB 메시지 주세요!
https://bit.ly/2L6WsZ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