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피 필수 사항 (Typography essentials)

타이포그래피 세계에 대한 빠른 통찰력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독자 여러분, 다시 로고 디자인 팁을 얻으러 다시 와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은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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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와 로고 디자인

오늘 저는 여러분께 타이포그래피가 무엇인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글의 궁극적인 목적은 좋은 유형의 연결된 규칙이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훌륭한 디자이너는 규칙을 알아야 합니다. 일단 규칙을 알게 되면 디자인을 훨씬 더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규칙을 깰 수도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가 무엇일까요?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문자를 구분하기 쉽고, 읽기 쉽고,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배열하는 기술입니다. 가해성, 가독성 및 시각적 매력은 좋은 로고 디자인의 중요한 특성입니다(로고 디자인에 필수사항 읽기 -> logo design essential here).
타이포그래피의 해부학
모든 문자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며 각 부분에는 고유한 이름이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더 쉽게 말할 수 있는 전문적인 어휘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이것을 마음 깊이 새길 필요는 없지만 다른 사람들과 그 주제를 토론할 수 있도록 그것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가지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여기에서 유형 용어집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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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의 해부학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좋은 용어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것을 골라야 한다면 그것은 serif일 것입니다. Serif는 글자 모양에서 벗어나는 작은 선입니다. 우리는 serif typefaces (Times New Roman, Baskerville, Caslon, Garamond 및 Bodoni)와 후행 라인(trailing lines)이 없는 san serif fonts (Helvetica, Arial, Geneva, Tahoma 및 Verdana를 포함)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이 만들어 내는 차이
디자인에 관해서는 전혀 알지 못 했을 세부 사항들에 관한 것입니다. 좋은 유형과 관련된 몇 가지 흥미로운 규칙들을 살펴보겠습니다.
Curved letters와 pointed letters는 항상 cap/mean line 위와 baseline 아래에 그려집니다. 이것은 그들이 같은 크기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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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의 해부학
위의 사진을 다시 한번 보세요. 글자 b와 p의 bowls들이 mean line 위에 있고 base line 아래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 있는 두 텍스트를 비교해 보십시오. 위쪽에 있는 것은 정확한 버전(correct version)이고, 시각적으로 균형(optically balanced)이 잡힌 것입니다. Pointed letters는 항상 cap/mean line 위에 그려져야 한다는 규칙이 따릅니다.
반면에, 모든 글자들이 같은 높이를 가지고 있다면,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알파벳 a와 o는 글자 h보다 훨씬 더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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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의 해부학
저는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hand-lettering)을 정말 좋아합니다. Hand-lettering을 할 때 지켜야 할 중요한 규칙이 있습니다. 손과 펜이 종이와 가까워질수록 그려지는 선은 두꺼워지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동일한 규칙이 serif 글꼴에도 매우 자주 적용됩니다.
문자 M자를 써 보시고 이 규칙을 깨십시오. 내려갈 때는 더 얇은 선을 그리고 올라갈 때는 더 두껍게 선을 그립니다. 그 결과는 시각적으로 그다지 유쾌하지 않을 것이고 아마추어조차도 그 글자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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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의 해부학

시각적 vs 수학적 조정

수학은 훌륭하고 디자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학을 문자에 적용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뇌와 눈이 어떻게 현실을 왜곡하는지는 미묘하고 까다롭습니다.
수학적으로 그리고 시각적으로 균형 잡힌 디자인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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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 잡힌 디자인에서는 Horizontal strokes가 더 얇습니다.
왼쪽에 있는 T는 strokes이 조정되지 않았습니다. 문자 T의 가로와 세로 부분의 폭이 같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눈은 horizontal stroke가 조금 더 두껍다고 생각합니다.
그림의 오른쪽에 있는 T가 strokes를 조정했습니다. Horizontal stroke는 vertical stroke보다 약간 더 얇습니다. 이 작은 조정이 글자 T를 시각적으로 균형 있게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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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er line은 수학적인 중심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문자 e는 타이포그래피에 있어서 수학이 어떻게 오도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완벽한 예입니다. 왼쪽에 있는 e는 정확하게 중간에 stroke가 있습니다(mathematical center에 있음). 하지만 문자 e의 윗부분이 아랫부분보다 약간 더 높은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즐겁게 만들기 위해서 mathematical center의 약간 위에 있는 문자의 optical center 가운데 stroke를 배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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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 잡힌 디자인을 얻으려면 Curved strokes를 조정해야 합니다.
문자 o를 살펴보겠습니다. 문자 o는 그리기 쉬운 것 같습니다. 동그라미 맞죠? 사실 이것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Curved strokes이 고르게 생기기 위해서는 대개 중간에 있는 strokes이 vertical strokes보다 두껍습니다.
그리고 문자 X는? 중간에 두 줄로 교차하는 거죠? 아니요, 꼭 그렇진 않습니다. 그런 식으로 문자 X를 그리면 가운데 부분이 매우 바빠집니다. 이 불균형을 고치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모든 것은 문자의 균형을 시각적으로 맞추고 가운데 부분을 약간 얇게 만들기 위해 strokes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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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된 스트로크는 문자 X를 시각적으로 즐겁게 만듭니다.
위의 예들이 문자 뒤에 뭔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들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 글은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려는 종합적인 글은 아닙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이 유용하다고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아래 리뷰에서 당신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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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번역 글입니다. 원본 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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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arly adopter입니다.
제 번역 블로그를 자주 찾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저를 위해서 시작한 블로그였는데 1년 넘게 하다 보니 욕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해외 디자인 관련 좋은 콘텐츠를(영어 포함 다양한 언어) 가능한 한 모두 번역해보자!라는 목표를 새워보았습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페이스북의 [DTF] 디자인 번역 공장 - Design Translation Factory 그룹도 많이 가입해주시길 바랍니다. 아직은 너무 부족하지만 함께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S. 제가 사용하는 블로그 "보버"에 "함께 쓰는 블로그"라는 기능이 요번에 추가됐네요 ㅋ (미디엄에 퍼블리케이션 같은 기능..)
혹시나 저랑 함께 "보버"에서 디자인 번역 공장 연재를 해주실 유저분 계시면 리뷰나, 페북 어디에서든 메시지 주세요!!! 외롭습니다
함께 작업했으면 좋겠습니다^^ 연락 간절히 기다립니다.


번역 글 추천(신청) 받습니다.
안녕하세요.
일 년 조금 넘게 제가 공부 좀 해보려고 블로깅을 처음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제 번역 글들을 보시고 계셔서 놀라기도 하고 좋기도 했습니다.
읽고 싶은 좋은 디자인 관련 해외 글들이 있다면 리뷰에 링크를 달아 주세요. 가능하면 번역해보려고 합니다.
기간은 보통 원작자 허락 구하는데 3일 정도 그리고 번역은 1일 정도입니다. 신청하시면 가능한 1주일 내에는 충분히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