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M09 17

[Touchdesigner] Basic

이 글은 Touchdesigner를 공부하면서 요약정리하며 쓴 글입니다. 제가 참고한 Tutorial들은 Best of the best workshop video Matthew Ragan의 Youtube 채널 그리고 유료로는 Lynda.com의 Learning Touchdesigner코스입니다. 정주행 추천합니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터치디자이너에서는 오브젝트들을 네트워크라고 부른다. 유튜브 영상 등을 보면 계속 네트워크라고 불러서 조금 적응이 안 됐는데 공홈에서도 각 오브젝트들(하위오브젝트를 포함한 오브젝트들도 포함)을 다 네트워크라고 부르더라... 하도 노드들이 뒤엉키는 게 프로그램의 컨셉이어서 그런 것 같다.
가장 유용한 단축키들
'a' : 'active'창으로 보기 'w' : wireframe으로 보기 'i' : in, 하위네트워크로 들어가기 'u' : up, 상위네트워크로 들어가기 'h' : home, 모든네트워크를 한눈에 보는 View로 줌인하거나 줌아웃 'shift + h' : 선택되어져 있는 네트워크로 줌인해서 보기 shift 누른채로 마우스 드래그 : 여러네트워크 한번에 선택하기 'p' : parameter, 파라메터창 보기/닫기

Basics

터치디자이너에서 Tab을 누르게 되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오퍼레이터들이 나오는데 아래의 그림과 같다.
presentation

comp: window, container등의 실제 제일 기본이 되는 compnents들 Top: Texture operator, 무비파일 불러오기등의 오퍼레이터들 Chop: Channel operator, 주로 수치들을 변화시키고 만지는 오퍼레이터들 Sop: Surface operator, 보통 3D 오브젝트들을 만지는 오퍼레이터들 Mat: Material, 메터리얼을 만지는 오퍼레이터들 Dat: Data, 데이터를 만지는 오퍼레이터들 위의 오퍼레이터들을 조합해서 정말 여러가지의 아웃풋을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