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에 두 번씩이나 취업하면서 배운 것 (What I Learned From Getting Hired — Twice — at Google)

이 글은 Tiffany Eaton What I Learned From Getting Hired — Twice — at Google 글을 번역했습니다. 저의 모든 글은 허가를 받고 진행 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시, 인터뷰 기록, 무엇보다 인내심을 갖는 방법

내 배경입니다

저는 캘리포니아 예술대학 4학년 학생인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변덕스럽게 캘리포니아에 왔습니다. 감정적으로나 재정적으로나 어려운 결정이었어요. 감정적으로, 왜냐하면 저는 혼자서 다른 나라에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재정적으로, 왜냐하면 우리 엄마는 담보 대출과 연체 청구서 외에도 6명의 가족을 부양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디서든 시작하세요. 존 케이지(John Cage)가 우리에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것은 일반적인 형태의 마비(paralysis)라고 말합니다. 그의 조언: 어디서든 시작하세요.
19살 때, 저는 그 프로그램에 들어간 지 1년도 채 되지 않았고 졸업 후에 제가 일하고 싶은 것을 탐구하기 위해 여름 인턴쉽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또한 돈을 벌어야 했기 때문에 학교에 계속 갈 수 있고 엄마가 혼자서 가족을 부양하는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백 번의 거절과 약간의 행운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DocuSign에서 UX 연구 인턴(UX research intern at DocuSign)으로 제 첫 디자인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좋은 경험이었고 저는 다음 몇 학기에 더 많은 인턴쉽에 지원하면서 학교를 계속 다녔습니다. 수십 번의 거절은 제가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제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가르쳐 주었습니다.
presentation
제가 받은 많은 거절 이메일 중 일부입니다.
저는 디자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 시작했지만, 그 디자인에서 번창하게 되었습니다. Skillshare와 같은 조직과 함께 접근 가능한 디자인 자원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podcasts와 대화를 통해 디자인을 옹호하는 것 까지, 저는 제가 졸업 후에 훌륭한 디자인 문화의 일부가 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곳은 창조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세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여러분이 도전을 받을 때, 여러분은 예전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라는 요구를 받습니다. 즉, 새로운 관점을 만들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경계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인턴십 프로세스

2017년 초, 구글에 인턴십을 신청했고, 일주일 뒤엔 기술력 향상과 경력 쌓기에 대한 추가 조언이 담긴 거부 메일을 받았습니다. 결심했습니다. 저는 단지 부업을 하고, 이벤트와 자원봉사를 통해 디자인 커뮤니티에 더 많이 참여하고, 제 디자인 경험을 반영함으로써 그렇게 했습니다.
presentation
몇 달 후, 저는 다른 구글 인턴십 기회를 신청했고 첫 번째 면접에 관한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presentation

디자인 챌린지

저는 처음에는 겁을 먹었습니다. 한번도 디자인 도전을 해본 적이 없었죠. 하지만 처음 경험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전복시키지 않고 제 과정을 믿는 것이었죠. 도전을 하는데 몇 시간이 걸렸고, 실제로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저는 제 기술을 보여주고 가능성이 매우 많은 투기적인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전화 선별 및 인터뷰

저는 디자인 도전을 통과했고 채용 담당자와 두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가졌습니다. 채용 담당자와 함께, 그녀는 제 디자인 배경에 대해 더 알고 싶어했습니다. 제가 인터뷰할 때 얘기했던 디자이너들은 정말 멋지고 대화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 프로젝트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팁 :

  • 개선점을 추적하기 위해, 저는 제가 가진 모든 인터뷰에 기록과 변화를 적었습니다. 이것은 제가 저의 장점과 약점, 그리고 제가 무엇을 더 해야 하는지를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제가 인터뷰하는 동안 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어요.

제안

두 회차 모두 합격해서 인턴십 제의를 받았어요.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회사의 제안이 그 해 여름 제 목표와 더 부합하기 때문에, 저는 구글의 제의를 거절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모든 것을 알고 난 후에 배우는 것입니다.
힘든 결정이었지만 옳은 결정이었어요. 그리고 그것이 제가 다시 구글에 취업 후 학교를 신청하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인턴십 과정을 거치는 것은 그 회사가 나에게 적합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풀 타임 프로세스

디자인 이벤트에 체크인하다가 우연히 구글 채용 담당자와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녀는 제가 제 이력서를 그녀에게 보내서 풀타임 역할을 하도록 제안했습니다. 몇 달 후, 다른 채용 담당자가 제게 연락했는데, 그녀는 제 수준과 경험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한 몇 가지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군요.
presentation

팁 :

  • 디자인 이벤트는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화 선별 작업 The Phone Screening

저는 채용 담당자와 통화를 했고, 그곳에서 그녀는 제가 겪어야 할 역할과 인터뷰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그 당시 이미 인튜이트(Intuit)가 제안을 했기 때문에, 저는 그녀에게 곧 있을 마감일뿐만 아니라 페이스북과의 인터뷰에 대해서도 말했습니다. 그녀는 업무 전화를 건너뛰는 과정을 통해 저를 재촉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다른 회사들과 일정을 맞추기 위한 것이었고 그녀는 제 능력에 자신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팁 :

  • 만약 여러분이 마감일이 임박했다면, 항상 채용 담당자에게 여러분의 일정을 확실히 알도록 말하세요. 이렇게 하면 인터뷰 프로세스 중에 놀랄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디자인 챌린지

전화 통화 직후, 디자인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담긴 후속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즐거웠어요. 저는 정말 짧은 시간 안에 제 사고의 한계를 뛰어넘어 제가 열정적으로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팁 :

  • Google의 핵심 가치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 도전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젝트에서 프롬프트를 해결하는 방식이 아니라 핵심 세부사항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현장 인터뷰

현장은 단연코 면접 과정의 가장 엄격한 부분입니다.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어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한 2주 정도 있었습니다. 그 것과 함께, 저는 인터뷰 질문에 대한 대답과 화이트 보드 디자인 도전들을 연습했습니다.
인터뷰가 있던 날, 늦게 도착하지 않도록 그 장소에 도착할 시간을 확실히 내도록 했습니다(팔로 알토 교통은 장난이 아닙니다). 면접 당일에 매우 고무적인 메시지를 보내주신 분들에게 외쳐주세요!
presentation
여기서 제 경험을 다음과 같은 부분으로 나눕니다.

1. 포트폴리오 프레젠테이션

모든 기술 회사와 인터뷰할 때는 업무에 대한 포트폴리오 프레젠테이션이 필수적입니다. 저는 제 프로젝트를 다른 팀의 디자이너들에게 소개했습니다. 뛰어난 포트폴리오 프레젠테이션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은 여기(here)와 여기(here)에서의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제 글을 읽어 보세요.

팁 :

  • 연습하고, 연습하고, 연습해요. 인터뷰 전날에는 5~8시간 동안 준비와 함께 했습니다.
  • 프레젠테이션 노트를 사용하지 말고, 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하세요.
  • 그 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을 전달하세요. 기본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을 간단하게 이해하면서 작업 범위와 깊이를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하고 간결하게 소통하세요.

2. 인터뷰

면접관은 임의로 질문하거나 원하는 디자인 프롬프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이 당신에게 부탁할 일을 준비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지만, 그냥 당신 자신이 되세요. 저의 인터뷰는 행동적인 질문과 디자인적 도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행동적 인터뷰를 위해, 저는 제 경험, 프로젝트, 그리고 사람들과 어떻게 일하는지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직원이 10,000명 이상인 기업에서는 서로 다른 팀 간에 협업하고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로서 디자인의 기술적 측면을 이해하고 학습한 내용에 대한 경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이를 디자인 설계 이론에 적용해야 합니다.
기술 인터뷰를 위해, 저는 다양한 디자인 과제를 받았습니다. 화이트보드에 제 공정을 그려 넣거나 앱을 비평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디자인 사고를 소개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테스트합니다. 여기에서 현장 설계 문제에 대비하는 방법에 대한 제 글(here)을 읽을 수 있습니다.

팁 :

  • 구글은 비판에서부터 사람들과 어떻게 일하느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호기심과 혁신, 능력을 중시합니다. 그들은 또한 여러분이 자신에 대해 정직하고 진실하기를 바랍니다.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되어 그들을 감동시키려 하지 마세요.
  • 여러분이 주어진 모든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말하고 사려 깊은 답을 생각해 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실패와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 질문에 대해 혼란스러울 때 질문을 하거나 명확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무슨 질문을 받고 있는지 모를 때는 그냥 바로 대답하는 것보다는 숙고해서 대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긴장을 풀고 자신감을 가지세요. 저는 모든 인터뷰를 기대하고 있었고 하루 종일 극도로 자극을 받았습니다. 재미있었어요.

팀 매칭

휴일이면 절차가 길어지기 때문에 12월 이후에야 채용 담당자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 많은 긴장감과 불안감에 시달리는 기다림 끝에 고용 위원회는 제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승인했습니다. 저도 구글에 취업했어요.
나머지 단계는 물류와 팀 매칭에 더 많은 것을 다루면서 훨씬 간단해졌습니다. 팀 매칭이 마음에 드는 점은 특별히 자신에게 맞는 팀과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팁 :

  • 채용 담당자에게 당신이 관심 있는 것에 대해 명확히 하세요. 이렇게 하면 원하는 팀과 매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잠재적인 관리자와 대화할 때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흥분하고 표현하세요. 이것은 팀이 실제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합니다. 저는 저와 짝이 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제안

채용 담당자가 전화로 제 제안을 검토하고 서류에 서명을 한 후, 3개월이 지나면, 마침내 공식으로 인정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한 후에 구글에서 일하게 될 거예요!

제가 배운 것

의사소통은 소중한 기술입니다.

처음에는 면접을 잘 못 봤어요. 사실 발표한다는 생각만 해도 신경이 곤두서요. 수많은 거절과 반성은 제가 현재 진행중인 숙달 과정에 있는 약점인, 제 생각을 전달하는 데 있어 더 나아지도록 해주었습니다. 제 자신을 상황에 몰아넣고 인터뷰/프레젠테이션의 기회를 쫓는 것은 "큰 이해 관계" 상황에서 제 아이디어를 투영할 수 있는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경험은 다른 사람들과 여러분을 구분하는 저만의 관점을 발전시키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여러분이 구글만큼 큰 회사에 여러분의 필요와 기여를 신중하게 전달할 수 있을 때, 그것은 여러분이 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과 여러분이 그릿으로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평균이 되지 마세요.

기술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여러분이 아무리 디자인에 재능이 있다 하더라도, 여러분이 아끼는 것들에 대한 주도권을 잡는 데 투자하지 않거나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없다면, 여러분은 그리 멀리 가지 못할 것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가장 능숙한 사람들(그리고 그 이상)은 아무리 불편해 보이거나 무섭게 보이더라도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을 하는 것에 호기심을 갖습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기술에 만족하면 여러분이 편안한 곳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진실하세요

개성.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건요 구글의 사람들은 학교 밖에서의 저의 열정에서부터 갈등에 대처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제 모든 것을 알고 싶어했습니다. 그들은 제 경험이 제 작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어했습니다. 비록 직접 디자인하지는 않았지만요. 그들은 제가 어떻게 이야기를 했는지 보고 싶어했어요. 구글에서 화이트보드 면접을 하는 것은 1년 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완전히 달랐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면접관에게 감명을 주고 저의 경험 부족을 취재하는 데 집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진심으로 디자이너와 생각을 전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직업에 대해 까다롭게 굴세요.

저는 원래 제가 정말 일하고 싶은 곳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모든 곳에 지원했습니다. 인턴십의 경우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덜 중요하지만, 정규직의 경우 몇 년 동안 한 장소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3년은 놀라운 일을 하거나 탄력을 잃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문화가 잘 맞습니다.

자신의 가치관이 울려 퍼지는 곳과 마음을 노래하게 하는 사명감에서 일하고 싶은 것입니다. 저는 제가 인터뷰한 많은 장소들이 제 성격과 제가 일하고 싶은 것에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결국 제 열정과 가치에 관해서 제가 가장 잘 맞는 곳들로부터 제안을 받은 곳들이라고 믿었습니다. 인턴쉽과 정규직의 경우 Google과 Intuit 사이에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디자인 기술과 면접 기술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는 그들의 가치관과 조화를 이루는 저의 가치관을 전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행운

세바스티안 가브리엘( Sebastien Gabriel)이 구글에 가입하는 것에 대한 경험(his experience)에서 언급했듯이, 저는 제가 불편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고, 사람들이 제게 기회를 주고, 제 실패를 교훈으로 삼고, 놀라운 사람들로부터 지원을 받지 않고 들어갔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결론

디자인은 저에게 목적을 주었습니다. 사람들과의 연결,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주는 경험을 만들 수 있게 해주었고, 제 가치를 표현하는 데 더 자신감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저는 계속해서 성장하는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다른 디자이너들로부터 멘토링과 배움을 받고, 모든 작업 분야에서 UX를 옹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결과가 프로세스를 주도할 때, 우리는 우리가 이미 있었던 곳으로만 갈 것입니다. 프로세스가 결과를 가져오면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지만, 우리는 그 곳에 있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당장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여러분이 겪고 있는 과정은 여러분이 배우고, 경험을 얻고, 여러분이 원하는 것에 도달하도록 도와줍니다. 기본 디자인 기술을 배우는데 3년 이상 걸렸고, 100명 이상의 취업 거부도 겪었고, 지금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목표로 삼아야 할 최종 결과가 아니라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우느냐 하는 것입니다. 저는 구글에서 일하는 것이 저에게 디자인, 비즈니스, 그리고 궁극적으로 제 자신에 대해 계속 배우도록 도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Google에서 작업할 멋진 작업들을 업데이트 하시려면 Medium에서 저를 Follow하세요!
UX 연구에 대한 저의 Skillshare 과정을 살펴보고 새로운 것을 배워보세요!

이 글은 번역 글입니다. 원본 링크입니다.


안녕하세요! Early adopter입니다.
페이스북 [DTF] 디자인 번역 공장 - Design Translation Factory 그룹도 많이 가입해주시길 바랍니다.
"보버"에서 "디자인 번역 공장" 연재를 저와 함께 해주실 분을 찾습니다. 하단 "리뷰" 또는 "페이스북"으로 편하게 메시지 주세요!
PS. 제가 사용하는 블로그 "보버"에 "함께 쓰는 블로그"라는 기능이 요번에 추가됐네요 ㅋ (미디엄에 퍼블리케이션 같은 기능..)
하단 링크 글을 보시면 "디자인 번역 공장"에 어떻게 함께 연재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또는 쉽게 FB 메시지 주세요!
https://bit.ly/2LxR0Bz

https://bit.ly/2L6WsZ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