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MINIMALISM

요약: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예술과 문화적인 흐름.
제2차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시각 예술 분야에서 출현하여 음악, 건축, 패션, 철학 등 여러 영역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어에서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라는 뜻의 '미니멀(minimal)'과 '주의'라는 뜻의 '이즘(ism)'을 결합한 미니멀리즘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미니멀리즘은 기본적으로 예술적인 기교나 각색을 최소화하고 사물의 근본 즉 본질만을 표현했을 때, 현실과 작품과의 괴리가 최소화되어 진정한 리얼리티가 달성된다는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미니멀리즘

MINIMALIST

어떤 목적 등을 이루는 데 필요 이상의 것을 완전히 억제하려는 사람을 일컫는다. 예술가의 경우, 가능한 한 단순하고 최소한의 요소를 통해 최대의 효과를 이루려는 사고방식을 갖는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미니멀리스트

MINIMAL LIFE

삶에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갖추고 사는 생활.
출처 [네이버 사전] 미니멀라이프

PROLOGUE

약 3년 전, 위의 3가지 낯설지 않은 단어들을 처음으로 진지하게 생각해보았다. 대략적인 의미는 알고 있었지만, 사전적 의미는 처음 찾아보았다. 각각의 정의들이 명확하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충분히 느껴졌다.

"멋지다"

아주 작은 것 하나에 수많은 것들이 들어있는 느낌이었다. 단어 하나에서 작지만 꺼지지 않는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디자이너다. 멋을 좋아한다. 그리고 무엇인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을 멋지다고 표현하고 좋아한다. 오랜만에 멋진 걸 찾은 것 같았다.
패션에서도 다양한 스타일들이 존재한다. 어떤 스타일은 좋아해도 할 수 없다. 신체적, 금전적 또는 환경적 조건 등등...
난 미니멀리즘을 멋지게 소화하는 미니멀리스트가 될 수 있을까?
잘 모르겠다. 하지만 한번 해보고 싶어졌다.

이 연재는 제가 미니멀리스트?! 가 되어가는 과정을 연재해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