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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유통/리테일 도메인 설계 이야기

최근 8년정도 몸담고 있는 유통(리테일 혹은 커머스) 업무에 대해서 비즈니스 해석과 개념 설계 활동을 프로그램 구현과 연결하는 실제 현장 이야기 써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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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 대신 위임이라는 고전적인 이야기의 2019년 버전

낮에 동료가 칠판에 그린 그림과 설명하는 말을 듣고, 동료의 질문에 답을 하다가, 무려 1994년에 나온 디자인 패턴 내용을 말하게 된 사연이다. 상속 대신 위임 그가 그린 그림은 아래와 같다. 벤 다이어그...

Go 개발자가 UML을 사용한 이유

연휴[1]를 마치고 출근해서 처음으로 머리써서 처리한 일은 동료 개발자가 두레이에 남겨 놓고 간 작업입니다. 필자가 먼저 서울에 갔을 때 북경에 남아 있던[2] 그가 갱신한 작업 내용을 보고, 필자가 '무얼 더...

DDD의 BoundedContext가 우리의 이야기와 밀접해지다

첫 연재에서 소개한 개념 정제 후에 동료 개발자가 해당 내용 구현에 나섰습니다. 두 계층으로 나누어 연결한 상품 개념 이전에 그린 그림을 조금 수정해서 상황에 대한 설명을 보강합니다. Product와 Ite...

상품 정보 다룰 때 BoundedContext 와 엔터티

커머스 혹은 유통 도메인 설계에 대한 연작 내용 중에서 아래 그림이 있습니다.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계층이란 표현을 썼지만, 그림 자체에는 계층에 대한 어떤 내용도 없습니다. 연작이기 때문에 뒤에 쓴 다른 글에...

가격 할인 기능을 서비스로 바꿔보기

커머스 혹은 유통 도메인 설계에 대한 연작 (지난 글) 1편. 커머스 혹은 유통 도메인 설계에 대한 연작 2편. 상품 정보 관리 라이브사이클 정의 필자의 유통 8년 경력 내내 관여한 모든 회사에서 정비하지 않고...

상품 정보 관리 라이브사이클 정의

커머스 혹은 유통 도메인 설계에 대한 연작 (지난 글) 1편. 커머스 혹은 유통 도메인 설계에 대한 연작 오랫동안 추적한 일이다. 생각으로는 금방 정리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정의하는 ...

커머스 혹은 유통 도메인 설계에 대한 연작

그간 간헐적으로 설계에 대한 이야기를 써왔는데, 최근 8년정도 몸담고 있는 유통(리테일 혹은 커머스) 업무에 대해서 비즈니스 해석과 개념 설계 활동을 프로그램 구현과 연결하는 실제 현장 이야기 써볼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