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과 Product 디자인의 명확한 차이점 (The clear-cut difference between UX Design and Product Design, explained)

많은 사람이 구분하고 있는 것처럼 모호하지 않은 이유
이 글은 Aaron TravisThe clear-cut difference between UX Design and Product Design, explained 글을 번역했습니다.

Cover photo by David Grandmougin and Balázs Kétyi on Unsplash
명칭은 중요하지 않다
디자인 업계의 사람들이 토론하기를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직함입니다.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 단계를 거쳐 왔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직함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2000년대 초반이나 중반에 일하고 있었다면 Information Architect, 인터랙션 디자이너 또는 Usability Analyst로 불렸을 수도 있습니다. 2010년 무렵부터 “사용자 경험”이라는 용어가 인기를 끌면서 곧 “UX 디자이너”가 지배적인 타이틀로 성장했습니다.
presentation
Google Trends search comparison of job titles since 2004.
반면 당신이 몇 년 전까지 “Product 디자이너”라고 불렸다면 물리적 제품의 산업 디자이너로 일했을 공산이 큽니다. 그러나 2010년 중반 SaaS(Software as a Service) 제품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인터랙션 디자인 업계에도 디자이너 직책에 Product 디자이너라는 용어가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차이에 대한 오해

Product 디자이너의 위상이 올라감에 따라 UX 디자이너와의 차이점이 혼동되었습니다. 여러 진영에서 차이점을 설명하려고 시도했고,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크게 구분됩니다.
1. 둘은 유사하지만, Product 디자인에 더 많은 요소가 포함된다. 많은 사람이 UX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요구에 전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Product 디자이너는 비즈니스 요구와 사용자의 요구에 복합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틀렸습니다. UX 디자이너는 항상 비즈니스 요구를 자신의 디자인에 포함해야 했습니다. 이 글 아래쪽에서 자세히 설명할 직무 기술서 키워드 분석으로 뒷받침됩니다. 업계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포함하지 않는 UX 디자이너를 위해 다른 용어를 사용합니다. 바로 “실업자” 입니다.
2. UX 디자인이 발전하여 Product 디자인이 되었다. 이러한 사고방식에서는 UX 디자인 분야가 Product 디자인으로 발전하고 성숙해 가고 있습니다. “Information Architecture”가 훨씬 더 넓은 범위의 디자인을 포괄하는 상위 용어로 확장된 다음 더 상위 개념인 “User Experience”에 포함되었던 것과 유사하게 “Product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이 범위를 더욱 확장합니다. 이 논리의 문제점은 모든 경험이 Product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물론 이 개념은 Product라는 용어를 얼마나 광범위하게 정의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Product”란 무엇인가?
Merriam Webster 's Dictionary는 “Product”에 대한 두 가지 관련 정의를 제공합니다.
1) 상품으로 광고되거나 판매되는 것 (예: 서비스)
2) 생산되는 것
이런 정의는 물리적 제품과 상품 서비스에서는 적절하지만, 인터랙션 디자인 산업이 이를 정의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더 정확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3) 사용 중인 상태에서 지속해서 업데이트되는 디지털 도구 또는 경험
이는 종종 회사가 기능을 추가하고 시장 원리와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는 SaaS 제품을 말합니다. 흥미롭게도 이런 정의에서 누군가 제품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Facebook은 Product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새로운 기능을 지속해서 테스트하고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하지만, Facebook 사용자는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차이

명확하게 말하면, UX 디자인과 제품 디자인은 모두 같은 디자인 사고 과정(정의, 발견, 아이디어, 검증 등)을 따릅니다. 차이점은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가 아니라 ‘언제’ 하는가입니다.
UX 디자이너는 출시 전에 제품을 개발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는 반면, 제품 디자이너는 이미 출시된 제품을 업데이트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합니다.

presentation
제품의 최초 출시까지 UX 디자이너와 Product 디자이너의 역할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UX 디자이너는 출시 후 일반적으로 다른 프로젝트로 이동하고, 후에 리디자인이 필요 할 때 돌아오기도 합니다. 반면, Product 디자이너는 제품에 대한 작업을 중단하지 않으며 이후 업데이트가 릴리즈될 때마다 계속 발전시킵니다.
Product 디자이너가 출시 후 제품을 계속 디자인한다는 것은 작은 차이로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제품이 실제 환경에서 사용되면서 상당수의 변경사항이 발생합니다. 기존 사용자는 새로운 기능에 대해 교육 받고 새로운 워크 플로우에 대한 재교육도 받아야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기존 기능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팀은 더욱 신중해집니다. 또한 대규모 디자인 변경은 애자일 개발 주기에 맞게 작은 "릴리즈"로 나눠서 진행해야 합니다.

증명

위에서 얘기한 주장들을 뒷받침하기 위해 UX 디자이너 및 Product 디자이너 팀을 이끌고 있는 나의 경험 외에 최근에 올라온 채용 공고의 정량 데이터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Indeed에서 뉴욕 지역 기준으로 10개의 “UX 디자이너”와 10개의 “Product 디자이너”채용 공고(주니어 또는 시니어 접두사가 있는 게시물을 제외한 처음 10개의 검색 결과)를 열람했습니다. 그런 다음 두 그룹에 키워드 및 구문 빈도 분석을 실행하여 명확한 차이점을 찾아봤습니다.

유사점

다음 키워드는 UX 디자이너 및 Product 디자이너에 대해 거의 동일한 빈도로 나타났습니다.
팀워크 관련 키워드: 협업, 커뮤니케이션, 교차 기능, 리더십
디자인 방법론 관련 키워드: 원리, 프로세스, 사용자 플로우, 프로토타입, 모바일/웹, 와이어프레임
아이디어 관련 키워드: 개념, 새로움, 기회, 창의성
리서치 관련 키워드: 사용자 테스트, 사용자 리서치, 사용성
비즈니스 관련 키워드: 이해 관계자, 마케팅
차이점들
다음은 두 데이터 세트 사이에 가장 다르게 나타난 키워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프로젝트: UX 디자이너 (18), Product 디자이너 (0) - UX 디자인 환경이 주로 "프로젝트 기반"임을 나타냅니다.
문제점: UX 디자이너 (0), Product 디자이너 (18) - Product 디자인 환경은 매우 프로세스 지향적이며 이 과정에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줄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품질: UX 디자이너 (3), Product 디자이너 (11) - Product 디자이너가 디자인이 의도 한 대로 개발되도록 (즉, 품질 보증) Product 디자이너에게 책임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플랫폼 : UX 디자이너 (0), Product 디자이너 (7) - Product 디자인 작업 환경은 재사용할 수 있고 확장 가능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역량과 효율성을 향상합니다.
비주얼 디자인 vs UI 디자인: UX 디자인 작업 환경에서 그들의 기술에 대해 "비주얼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Product 디자인 작업 환경에서는 "UI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무엇입니까?

자신이 UX 디자이너인지 Product 디자이너인지 확실하지 않습니까? 아니면 각 직업 경험이 어떤지 궁금한 학생일까요? 하나씩 비교해 보겠습니다.
디자인 환경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다음과 같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UX 디자인) 새로운 것을 디자인하거나 오래된 것을 리디자인합니다.(Product 디자인) 이미 존재하는 디자인을 이어받아 지속해서 발전시킵니다.
제약 사항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UX 디자인) 주어진 시간과 개발 리소스 내에서 이상적인 사용자 경험을 달성하는 방법. (Product 디자인) 각각의 릴리즈에서 이상적인 사용자 경험에 더 가깝게 만드는 방법.
사용성 문제는 다음에 중점을 둡니다.
(UX 디자인) 새로운 사용자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Product 디자인) 기존 사용자가 새로운 기능 및 변경 사항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즐길 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UX 디자인)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Product 디자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을 변화 시켜 최상의 경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업무 환경
당신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과 일하게 될 것입니다
(UX 디자인) 주어진 시간과 예산에 맞춰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는 프로젝트 관리자 (Product 디자인) 실적 목표(판매량, 고객 만족도 등)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많은 필수조건과 요청받는 기능들 사이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제품 관리자
다음과 같은 개발 방법론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UX 디자인) 프로젝트와 단계별로 구분되는 Waterfall. (Product 디자인) 스프린트와 릴리즈 주기로 나누어지는 Agile.
다음과 같은 업체와 일할 가능성이 큽니다.
(UX 디자인) 에이전시, 디자인 스튜디오 또는 사내 에이전시. (Product 디자인) 내부 또는 외부 용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

결론

보시다시피 UX 디자이너와 제품 디자이너의 역할은 대부분 비슷하지만, 실제 실행하는 것과 사고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UX 디자이너는 성공적인 제품을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Product 디자이너는 꾸준히 한 제품을 발전 시켜 나간다는 점에서 “넓이와 깊이”의 차이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환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규칙들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디자인 직군에 큰 변화가 다시 오기 전까지 이 글이 많은 사람의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번역 글입니다. 원본 링크입니다.
https://uxdesign.cc/the-clear-cut-difference-between-ux-design-and-product-design-explained-74350b34cdda